May I be happy?매일 웃고 싶어요, 걱정 없고 싶어요
아무나 좀 답을 알려주세요
▼
"May I be happy?
I want to smile every day, want to be free from worries.
Can someone please tell me the answer?"
1. Happy 곡 정보
이 곡은 JYP엔터테인먼트의 4인조 밴드그룹 DAY6의 여덟 번째 미니앨범 FOUREVER에 수록된 곡 중 하나인 HAPPY이다.
이 앨범은 2023년 7월 19일에 발매되었으며 병역 의무를 마친 멤버들이 4인 체제로 다시 돌아와 발표한 컴백 앨범이다.
이 곡은 2024 3월 18일에 발매되었으며, 얼터너티브 록 사운드와 멜로딕 한 팝 펑크 코드가 어우러진 곡의 장르이다.
특히 이 곡은 그들의 음악적 진화와 깊이를 잘 보여주는 곡이다. DAY6의 멤버 Young K의 작사와 성진, 원필, 홍지상의 작곡에 의해 탄생했으며, 홍지상이 편곡을 맡았다.
그들은 2015년 9월 7일 미니 1집 'The Day'와 타이틀곡 'Congratulations'로 데뷔하였으며 데뷔를 하고 활동을 하며 대중뿐만이 아니라 평론가들에게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는데, 드러머인 멤버 도운을 제외하고는 후렴과 애드리브를 맡을 정도의 메인보컬급의 실력을 가진 보컬리스트, 그리고 정서와 표현 또한 놓치지 않는 그룹으로 평가되며, 밴드는 자신들의 곡을 직접 작사 작곡하는데, 멤버별로 좋아하는 장르가 다르다 보니 음악적 스펙트럼이 매우 넓고 특정 장르에 국한되지 않는다고 한다.
예컨대, 김영대 음악 평론가는 DAY6를 어떤 장르로 표현해야 될지 모를 정도로 스펙럼이 넓은 그룹이며, 밴드, 팝, 락 장르 안에서 할 수 있는 건 거의 모든 것을 다 하는 느낌이라고 말했다.
특히, 이 곡은 이 앨범의 타이틀 곡인 'Welcome to the Show'를 동반해 음원차트 상위권을 기록하며, 국내외에서도 그 인기를 다시 한번 입증했다. 또한, 세계 투어 및 대형 콘서트 개최 등 활발한 공연 활동을 통해 음악적 역량을 널리 알리고 있다.
장르의 특성에서 볼 수 있듯이 경쾌한 기타 리프와 탄탄한 드림 비트가 돋보이는 이 곡은 듣는 이에게 긍정적인 에너지를 전달하는데, 가사와 함께 살펴보면, 밝은 에너지를 가진 곡의 분위기와 함께 내면의 복합적인 감정, 특히 요즘 많은 사람들이 겪고 있는 걱정과 답답함 그리고 불안감을 언급하며 행복을 바라는 내용을 볼 수 있다.
그들이 달성한 성적을 살펴보면, 리얼타임 차트에서 8월 하순부터 이 곡은 국내의 주요 음원 사이트의 실시간 차트에 재진입하며 큰 반향을 일으켰다. 특히 9월 15일에는 이들 플랫폼에서 모두 1위를 기록하며 '실시간 All Kill'에 성공했다.
그리고 월간 차트 또한 모두 1위를 차지하며 DAY6의 최고 음원 성적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2025년 2월 25일 기준 이 곡의 공식 유튜브 오디오 영상은 약 백 오십만 명의 조회 수를 달성했으며, 그들의 구독자는 약 2백 십만 명을 보유하고 있다.
공식 영상을 제외하고도 다른 유튜브의 플레이리스트 혹은 가사 편집 영상에서 이 곡을 많이 들을 수 있으며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이 “HAPPY”는 DAY6의 자작곡 특유의 매력과 감성이 대중에게 크게 어필하며, 단기간 내에 음원 사이트에서 압도적인 성적을 기록하는 등 상업적, 대중적 성공을 거두었다.
2. Happy 가사
# Verse 1
그런 날이 있을까요?
마냥 좋은 그런 날이요
내일 걱정 하나 없이
웃게 되는 그런 날이요
뭔가 하나씩은 걸리는 게 생기죠
과연 행복할 수 있을까요?
# Verse 2
그런 날이 있을까요?
꿈을 찾게 되는 날이요
너무 기뻐 하늘 보고
소리를 지르는 날이요
뭐, 이대로 계속해서 버티고 있으면, 언젠가
그런 날이 올까요?
# Chorus
May I be happy?
매일 웃고 싶어요
걱정 없고 싶어요
아무나 좀 답을 알려주세요
So help me
주저앉고 있어요, 눈물 날 것 같아요
그러니까 제발, 제발, 제발요
Tell me it's okay to be happy
# Pre-Chorus
알고리즘엔 잘된 사람만
수도 없이 뜨네요
뭐, 이대로 계속해서 살아만 있으면, 언젠가
저런 날이 올까요?
# Chorus
May I be happy?
매일 웃고 싶어요
걱정 없고 싶어요
아무나 좀 답을 알려주세요
So help me
주저앉고 있어요, 눈물 날 것 같아요
그러니까 제발, 제발, 제발요
Tell me it's okay to be happy
# Bridge
그냥 쉽게 쉽게 살고 싶은데
내 하루하루는 왜 이리 놀라울 정도로 어려운 건데?
# Chorus
May I be happy?
매일 웃고 싶어요
걱정 없고 싶어요
아무나 좀 답을 알려주세요
So help me
주저앉고 있어요, 눈물 날 것 같아요
그러니까 제발, 제발, 제발요
Tell me it's okay to be happy
3. Happy감상평
이 곡은 밝고 경쾌한 멜로디 속에 감성적인 깊이를 잃지 않은 작품으로 볼 수 있다.
음악의 시작부터 끝까지 활기찬 분위기를 자아내지만, 그 이면에 담긴 가사에서는 일상 속 느껴지는 희망과 불안이 공존하는 것을 볼 수 있으며, 이런 감정의 딜레마가 음악과 조화를 이루며 듣는 이로 하여금 큰 몰입감을 준다.
얼터너티브 록과 팝 펑크의 요소가 잘 융합된 스타일로, 기타 리프와 드럼 비트가 곡의 에너지를 전반적으로 리드하며 베이스와 드럼의 리듬의 안정성과 시원한 사운드로 청자로 하여금 리듬을 타게 하고 듣고 싶게 만드는 역할을 한다.
이런 발랄한 리듬 속에서도 격정적인 감정의 표현이 인상 깊은데 특히, Young K의 서정적인 가사는 "행복해지고 싶은데 왜 난 점점 주저앉고 있을까?"라는 구절을 통해 일상적인 갈등과 자기반성의 감정을 탁월하게 표현하고 있다.
이 곡은 단순히 행복을 찾고 싶은 감정을 그린 것 같으면서도, 그 과정에서 마주치는 현실적인 방해물의 아픔을 진지하게 담아내어 듣는 이로 하여금 공감하게 만든다. 또한, 노래의 보컬은 때로는 부드럽고 때로는 강렬하게 변주되며, 곡의 감정선에 힘을 실어준다. 이 점에서 DAY6 특유의 감성적 깊이를 느낄 수 있는 곡으로 느껴졌다.
특히, 무대에서 보여주는 치명적인 카리스마와 라이브 퍼포먼스로 그들의 음악 세계를 더욱 역동적으로 경험할 수 있으며, 음악적이고 감성적으로 풍부한 소재를 다룬 작품으로 느껴진다. DAY6의 음악적 여정에서 또 하나의 큰 이정표가 될 만한 곡으로, 그들의 진화하는 음악적 입지를 더욱 확고하게 다져주는 작품이라 할 수 있을 것 같다.
군 전역을 마치고 다시 하나로 모인 이 그룹이 자신들의 곡을 통해 팬들과 듣는 이들에게 말하고자 하는 자신들의 이야기가 돋보이며 앞으로도 보여줄 그들의 음악의 방향성과 세계관이 기대된다.
4. Happy크레딧
- DAY6 - 보컬
- 성진 - 작곡
- 원필 - 작곡
- 홍지상 - 작곡, 편곡
- Young K - 작사
5. Happy 감상
https://www.youtube.com/watch?v=2o1zdX72400
'Music > Music Review' 카테고리의 다른 글
Lost Stars_Adam Levine & Keira Knightley (0) | 2025.02.27 |
---|---|
Rockabye_Clean Bandit 리뷰 (0) | 2025.02.25 |
DRIP_BABYMONSTER 리뷰 (5) | 2025.02.23 |
Beautiful Things_Benson Boone 리뷰 (1) | 2025.02.20 |
사랑인가 봐_멜로망스(Melomance) 리뷰 (3) | 2025.02.19 |